티스토리 뷰

iOS 7.1.x가 되면서, 기존의 HTTP프로토콜을 사용해 ipa를 배포하는 방법이 막혀버렸다[...]

공증된 SSL인증서를 사용하는 HTTPS서버를 가지고 있으면 문제될 건 없지만...




문제는 나에게 그런것 따위... 엄쓰므로... 8ㅁ8...




드롭박스의 HTTPS를 경유하는 방법이 그나마 가장 편하긴 하지만...

문제는 속도와 트래픽!

(드롭박스에서 공유중인 파일이 트래픽이 너무 많이 나오면 일시적으로 접근을 막는 듯 하다.)

그래서, 매니페스트 plist만 https를 사용하고, 실제 ipa는 http상에서 다운로드 하도록 해보았다.





일단은 Xcode에서 iOS프로젝트를 아카이브를 한다.

이건 뭐 앱스토어에 디스트리'븉'하든 ipa파일을 뽑아서 디스트리'븉'하든 똑같은거라서...

과감히 생략! 훗...

무튼... 아카이브를 정상적으로 했다면, 오거나이저 창에서 아카이브한게 보일테고...

그걸 선택한 후 우측의 디스트리'븉' 버튼을 클릭한다.





디벨로퍼센터에서 받은 프로비저닝을 선택한다.

당연히 앱스토어 배포용은 안되고, 애드훅 배포용으로 받아야한다.

잘 나타나지 않는다면, 프리퍼런시스 (Xcode->Preferences 클릭 또는 단축키 CMD + ,) 창을 열어, 어카운트 탭에서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된 계정을 선택하고 [View Details...]를 눌러 나오는 창 하단 죄측의 Refresh 버튼을 눌러 갱신한다.


참고로 애드훅을 배포할 대상이 추가될 때도 갱신해줄 필요가 있다.

(이 때는 아카이브까지 새로 해줘야 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해보니 아카이브 하지 않고 코드리사인만 새로 해줘도 되는듯 했다. 정상적은 방법은 아니니 참고하면 곤란...)





그 다음은, 어느 방법으로 배포할지 선택한다. 당연히 2번째의 애드훅을 선택한다.





ipa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묻는데, 드롭박스의 public 디렉토리 하위의 마음에 드는 곳에 저장한다.

이 때, [Save for Enterprise Distribute]를 체크하면, Xcode에서 웹을 통해 ipa설치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매니페스트를 함께 만들어준다.

기억해 둘 점은, 매니페스트는 꼭!! HTTPS상에 있어야 한다는 점!

실제 ipa파일은 HTTP에 있어도 상관이 없다. 위에서 Application URL은 실제 ipa가 있게 될 위치를 기입하면 된다.


이 부분 또한 자세하게는 기존 HTTP상에서 배포할 때와 절차적으로 다른 부분은 없으므로 생략!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디벨로퍼 센터에서 모바일프로비저닝을 생성하여 다운받고 웹상에서 함께 배포하도록 한다.





생성된 매니패스트와 ipa파일!

매니패스트파일은 우클릭해서 드롭박스메뉴의 '공개링크복사'를 선택하면 HTTPS링크가 클립보드에 복사된다.

그 후 ipa파일은 위에서 지정한 url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웹서버에 넣어준다.






ios장비의 사파리에서 'itms-services://?action=download-manifest&url=https://[매니페스트경로]' 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얼럿이 보이게 될 것이다!

설치가 잘 되는지 테스트해 보고, 잘 된다면 예쁘게 html로 디자인 입혀서 테스터들에게 url을 제공해 주면 끗!

댓글
댓글쓰기 폼